BMW코리아(대표 김효준)의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미니(MINI)가 10일, 2천만원대에서 시작하는 3세대 '뉴 미니'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미니는 이 날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에 위치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신차 발표회를 갖고, 출시 55주년을 맞은 미니의 3세대 모델을 소개했다.
2007년 2세대에 이어 7년만에 내놓은 풀체인지 모델로 신형 엔진을 장착해 주행 성능과 연비를 개선했다. 차 안에서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와 각종 인포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커넥티드 시스템, LED 라이트,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도 도입했다.
쿠퍼, 쿠퍼 하이트림, 쿠퍼 S 등 3가지 등급(트림)이 있다. 미니는 하반기에 디젤 엔진을 탑재한 쿠퍼 D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쿠퍼와 하이트림에는 1.5ℓ 3기통 가솔린 엔진을 달아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4㎏·m의 힘을 낼 수 있다. 최근 추세에 맞춰 2세대(4기통)보다 작은 엔진을 사용했지만 주행 성능(출력 14마력, 토크 6.1㎏·m ↑)은 오히려 올라갔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제로백)도 2.6초 앞당긴 7.8초를 찍었고, 안전최고속도는 13㎞/h 늘어난 210㎞/h를 기록했다.
최상급 쿠퍼 S는 2.0ℓ 4기통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6㎏·m, 제로백 6.7초, 최고속도 233㎞/h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쿠퍼와 하이트림 14.6㎞/ℓ, 쿠퍼 S는 13.7㎞/ℓ로 소폭 개선됐다. 디젤차 쿠퍼 D는 19.4㎞/ℓ에 달하는 연료 효율성을 갖췄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외관은 미니 고유의 디자인을 물려받았지만 차체가 좀 더 넉넉해졌다. 쿠퍼 기준으로 길이(3천821㎜) 98㎜, 너비(1천727㎜) 44㎜, 높이(1천414㎜) 7㎜가 늘어났고 앞뒤 바퀴간 거리(2천495㎜)는 28㎜를 추가 확보해 실내 공간을 넓혔다.
트렁크 공간은 기존 모델 대비 약 32% 널찍한 211ℓ다.
운전석 옆에는 8.8인치 대형 컬러 디스플레이를 넣어 리모컨으로 내비게이션·엔터테인먼트·전화 기능과 차량 정보 등을 조작할 수 있게 했다. 쿠퍼 S에는 주행속도·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보여주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기본 적용했다.
탑승자와 차량, 외부를 지능적으로 연결하는 미니 커넥티드 시스템은 쿠퍼 하이트림 등급부터 들어간다. 앱을 통해 페이스북·트위터 등 SNS와 RSS 뉴스, 다이내믹 뮤직, 드라이빙 익사이트먼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안전장치는 전면·측면 에어백과 측면 커튼 에어백 등이 있고 전 좌석에 3점식 자동 안전벨트를 적용했다.
판매가격은 7월 발효되는 한-EU 자유무역협정(FTA) 관세인하분을 미리 적용해 3,530만원이었던 쿠퍼를 2천만원대(2,990만원)로 내렸다. 기본 쿠퍼에 프리미엄 옵션을 추가한 하이트림은 3,720만원이고, 옵션 추가에 주행 성능까지 강화한 쿠퍼 S는 기존 3,950만원보다 290만원 더 비싼 4,240만원으로 책정했다. (부가세 포함)
보급형은 진입 장벽을 낮추고 고급형은 차별화하는 전략을 채택한 것이다.
BMW코리아의 김효준 대표는 "뉴 미니는 엔진, 디자인, 편의장치 등을 모두 개선한 프리미엄 해치백의 새로운 기준"이라면서 "이번 3세대 모델을 통해 기존 어떤 브랜드도 따라올 수 없는 새로운 역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 이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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