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대표 정재희)는 27일, 서울특별시 성수동에 위치한 대림공장에서 ‘올 뉴 머스탱 (All-New Mustang)’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적인 시판에 들어갔다.
이번 국내에 공식 출시된 '올 뉴 머스탱'은 지난 50년간 이어온 머스탱 고유의 외형을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디자인과 최고의 기술력이 더해진 포드의 야심작이다.
▲ 국내 최초 출시 V8 5.0L GT, 올-뉴 2.3L 에코부스트 라인업
'올-뉴 머스탱'은 V8 5.0L 엔진과 새롭게 도입된 올-뉴 2.3L 에코부스트 엔진을 적용, 더욱 강력해진 힘과 토크, 향상된 연비 및 새롭게 도입된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한층 더 역동적인 머스탱만의 주행경험을 제공한다.
한국 시장 최초로 선보이는 '머스탱 GT'는 업그레이드된 밸브 장치와 실린더 헤드로 최대 출력 422ps, 최대 토크 54.1kg-m까지 성능을 끌어올린 V8 5.0L 엔진을 장착했다. 머스탱 GT의 새로운 흡기 매니폴드(intake manifold)는 보다 나은 연비와 공회전 안정성(Idle Stability) 및 배기가스 감소 실현을 위해 저속 주행 시 흡기 속도를 개선했다.
'올-뉴 머스탱' 2.3L 에코부스트를 탑재한 모델은 직분사 방식과 터보차저, 가변식 캠타이밍 기술을 결합했으며 머스탱만의 흡기 매니폴드와 터보차저 하우징을 통해 실제 314ps의 최대 출력과 최대 토크 44.3kg-m 이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올-뉴 머스탱' 2.3L 에코부스트는 복합연비 10.1km/L(도심연비 8.8km/L, 고속도로연비 12.4 km/L)로 개선된 6단 셀렉트 시프트 자동 변속기와 스티어링 휠 상의 패들 시프트를 통해 역동적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 고유의 DNA 품고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외장 디자인
'올-뉴 머스탱 쿠페'와 '컨버터블' 모델 모두 머스탱 고유의 디자인 특성인 길게 다듬어진 프론트 후드와 짧은 후면 덱을 유지한다. 낮아진 루프와 넓어진 스탠스, 그리고 더욱 넓어진 뒷휀더와 트랙은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올-뉴 머스탱 디자인의 핵심 디자인 요소이다. 가파르게 경사진 전면 윈드쉴드에서 리어 글래스로 이어지는 보디 라인은 머스탱 패스트백 스타일의 귀환을 상징한다.
상어의 강인한 앞모습(Shark-bite)을 형상화한 시그니처 프론트 페시아와 사다리꼴 그릴은 3분할된 램프가 차례로 작동하는 바(Bar) 타입의 '시퀀셜 방향 지시등'과 완벽하게 어우러져 강렬한 인상을 준다.
머스탱 컨버터블 모델은 고급스러운 외관과 정숙한 실내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루프 소재에 다중 절연 직물(Multilayer Insulated Cloth Top)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다. 루프 개폐 속도는 이전 모델 대비 두 배 이상 빨라졌으며, 루프를 접고 달릴 때 더욱 매끈하고 매력적인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올-뉴 머스탱'의 인테리어는 머스탱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의 장인 정신을 바탕으로 마무리됐다. 운전석은 항공기 조종석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운전자가 필요한 정보와 제어 장치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커다란 크기와 고화질의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구성된 계기 장치는 운전자가 차량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스위치와 손잡이들은 인간공학적인 기술을 적용해 촉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더 넓어진 차체 폭과 새로운 후면 서스펜션은 뒷좌석 승객에게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고, 실용성을 더욱 높인 트렁크 공간은 골프 백 2개를 실을 수 있다.
▲ 연비·성능 향상 공기 역학적 기술 접목
'올-뉴 머스탱'은 디자인과 성능 두 가지 부분에서 머스탱 고유의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연비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기 역학 기술을 결합했다. 한층 매끄러워진 형상의 올-뉴 머스탱의 외관 디자인은 공기 저항을 줄여 이전 모델 대비 적은 힘으로도 더 높은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올-뉴 머스탱'의 2가지 엔진들은 동력 장치가 필요한 만큼 정확한 양의 공기를 허용하는 독특한 그릴을 장착했다. 올-뉴 2.3L 에코부스트 엔진의 액티브 그릴 셔터(Active grille shutter)는 추가적인 냉각 능력이 필요하지 않을 때 더 높은 속도에서 마찰을 감소시킴으로써 차량이 연료 대비 높은 파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릴 셔터는 그릴을 완벽하게 폐쇄시킴으로써 엔진 수납부에 공기가 제공되지 못하도록 막아 차량 위쪽과 주변부로 흐르도록 한다.
▲ 전, 후면 서스펜션 시스템 향상
'올-뉴 머스탱'은 전, 후면 서스펜션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개선됐다. 포드 측은 이를 통해 "더욱 날렵하고 편안한 주행을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전륜의 새로운 '페리미터 서브프레임(Perimeter Subframe)'은 차체의 질량을 줄이면서도 차체 강성을 높여 바퀴 제어력을 높임으로써 핸들링, 스티어링 및 주행 전반을 한층 용이하게 한다. 또한, 이중 볼 조인트 '맥퍼슨(MacPherson Strut) 스트럿' 시스템이 더욱 강력한 제동을 가능하게 한다. 이 기술은 3개의 옵션 제동 장치들과 함께 기존 세대 머스탱 대비 한층 개선된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후륜은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인테그럴 링크 독립식 서스펜션(Integral-Link Independent Rear Suspension)'을 적용했다.. 높은 주행 성능을 위해 서스펜션의 배열, 스프링, 댐퍼, 부싱 모두 새롭게 교체됐다. 새로운 알루미늄 리어 너클은 스프링 하질량을 줄여 개선된 주행과 핸들링을 제공한다.
▲ 머스탱만의 셀렉터블 드라이브 모드
'올-뉴 머스탱'에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위한 운행 정보 제공 및 차량 제어, 차량과 운전자 연결성을 향상시키는 최신 기술들이 다양하게 적용됐다. '푸쉬버튼 스타트(push-button start)' '싱크(SYNC)' '마이키(MyKey)' 등 뿐 아니라 '트랙 앱스(Track Apps)' '마이컬러 계기판(MyColor gauges)'과 12개의 스피커를 탑재한 '쉐이커 프로 오디오 시스템(Shaker Pro Audio System)'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해 운전자 의 기호에 맞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올-뉴 머스탱의 셀렉터블 드라이브 모드(Selectable Drive Modes)는 커브가 이어지는 도로, 비포장길, 시내 등 다양한 도로 상황에 맞게 토글 스위치로 원하는 주행 모드를 선택해 스티어링 강도, 엔진 반응, 변속기, 차체 자세 제어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등을 간편하게 최적화할 수 있다.
한층 개선된 포드의 안정성 제어 시스템(Stability Control System)은 바퀴 속도를 제어해 코너링을 부드럽게 도와주는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과 같은 기능을 통해 머스탱의 역동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후-측면 접근 차량 경고 시스템(Cross Traffic Alert)'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BLIS: Blind Spot Information Systme)’ 기능 등 머스탱의 원활한 주행을 돕는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컨트롤 가능한 '싱크 앱링크(SYNC� AppLink™)' 탑재로 편의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올-뉴 머스탱'은 이전 모델 2배 수준인 총 8개의 에어백이 적용돼 운전자 뿐만 아니라 동승자의 안전도 책임진다.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비롯해 조수석에는 '올-뉴 머스탱'에 새롭게 도입된 '액티브 글로브박스 무릎 에어백(Active Glovebox Knee Airbag)'이 제공된다.
액티브 글로브박스 무릎 에어백은 외부 충격이 감지되면 다중으로 만들어진 글로브박스 문 사이에서 에어백이 터지면서 문 가장 바깥쪽 패널이 승객 다리 앞으로 팽창돼 쿠션 역할을 하면서 무릎을 보호하는 시스템이다. 크기는 기존 조수석 무릎 에어백에 비해 65% 가볍고 75% 작으며 글로브 박스 안에 내장되므로 에어백 공간을 별도로 할애할 필요가 없어 실내공간을 더 넓고 효율적으로 설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안전벨트 앵커 프리텐셔너(safety belt anchor pretensioners)' 등의 기능으로 운전석과 조수석 승차자의 상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 기능을 탑재했다.
정재희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대표는 "머스탱이 한국 시장에서 가진 의미는 특별하다. 포드코리아는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선진 시장인 유럽보다 앞선 1996년, 국내 법인 설립과 동시에 머스탱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여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며 "특히 많은 머스탱 팬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GT모델을 선보이게 돼 더 넓은 고객층에게 다가갈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올-뉴 머스탱'의 국내 판매 가격은 2.3L EcoBoost 모델을 기준으로 쿠페는 4,535만 원, 컨버터블은 5,115만원이며, V8 5.0L GT 쿠페는 한국 최초 출시를 기념해 50대 한정으로 5,335만 원이 적용된다. (부가세 포함.)
출처 : OSEN 최은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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